본문 바로가기
성화이의 책 리뷰

매일 아침 써봤니? : 글 쓰는 습관[책 리뷰]

by 성화이 2022. 9. 22.

책 제목 : 매일 아침 써봤니?

지음: 김민식

1장. 재미없는 일을 하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길다.

요즘 정말 많은 사람이 남들이 모르는 나만의 방법으로 다양하게 돈을 벌고 있다. 어떤 일이 돈이 될지 안 될지는 그 누구도 모른다. 꼭 돈이 되지 않더라도 인생의 재미를 찾으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100세 시대 사회인데 재미없는 일을 하기엔 생각보다 인생은 길다. 무엇을 하고 놀 때 즐거운지, 나 자신에게 계속 물어보고 그것을 찾아내는 게 나의 숙제인 것 같다. '나는 무엇을 할 때 즐겁지?' 

 

2장. 쓰기에서 시작된 능동태 라이프

능동태 라이프? 능동태는 '문장의 주어가 어떤 행위를 한다'라는 뜻이다. 돈이 따로 들지 않고 오로지 나의 성격과 가치관을 글로 써서 남기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의미 있고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Everything changes, 모든 것은 변한다. 나날이 변해가는 삶 속에서 아무리 의지가 있다고 해도 뭐든 도전하지 않는 이상 자기 자신은 변하지 않는다. 무엇이 됐든 잘하려면 자주 해야 하고, 자주 하려면 즐거워야 한다. 매일의 일상을 즐거움으로 채워나가야 한다. 독서가 즐거우면 책 리뷰를 쓰고, 여행이 즐거우면 여행 이야기를 쓰고, 영화를 재미나게 봤다면 영화 리뷰를 쓰는 것이다. 하루하루를 소소한 즐거움으로 채우고자 하고, 그 일상의 행복을 기록하는 것이 글 쓰는 기본적인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군대 복무 기간 동안 책에 대한 흥미가 생겼다. 그 흥미를 놓지 않고 끝까지 가져가보려고 한다.

 

3장 쓰면 쓸수록 득이 된다.

글은 쓰면 꾸준히 쓸수록 나에게 득이 된다. 글을 쓸 때는 한 푼도 들지 않는다. 나의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쓸 수 있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머리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고 꼭 필요한 행위이다. 하지만 글을 쓰지 않는다면 그 기억은 오래가지 못하고 본인 것으로 만들기 어렵다. 하루하루 삶을 의미 있고 재미나게 보내려면 글을 써야 한다. 쓰는 습관으로 인해 인생을 더 적극적으로 살아가게 된다. 메모하는 습관이 길들여지면서 삶의 기록들이 풍성하게 자라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잊어버리는 일도 줄어들 것이고, 규칙적인 습관이 생길 수 있고, 과거의 기록들을 통해 반성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매일매일 써 내려간 습관이 가져오는 놀라운 변화들을 많은 사람들이 느꼈으면 좋겠다.

 

4장 매일 같이 쓰는 힘

재능이 없다는 걸 깨닫게 된다 해도 끈기를 기른다면, 재능보다 더 소중한 능력을 갖추게 된다. 끈기는 독창성의 첫 번째 재료가 된다고 말했다. 

독창성의 조건 3가지

1.독자적인 스타일을 가져야 한다.

2. 그 스타일을 스스로의 힘으로 버전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시간의 경과와 함께 그 스타일이 일반화 되고 사람들의 정신에 흡수 되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경과'가 굉장히 중요하다. 오랜 시간 매일 같이 쓰는 글로 올바른 힘을 가지시길 소망한다.

 

5장 매일의 기록이 쌓여 비범한 삶이 된다.

책의 저자는 글을 쓰고 블로그에 올리는 것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대부분 마감일을 지켜야 하는 기자나 전업 작가가 아니므로 글을 여러 번 읽고 수정하면서 누구나 읽고 최대한 불편한 점이 없도록 검토하면서 수정할 수가 있다. 블로그에 올리는 것을 시작했다면 신중하게 적어야 한다. 나만의 공간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공간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혹여나 오해될 만한 소지의 글을 적을 수 있기 때문에 검토하고 또 검토해야 한다. 비범한 삶이라서 기록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기록들이 점점 모여 비범한 삶이 되는 것이다. 

 

6장. 쓰는 인생이 남는 인생

"꾸준한 오늘이 있기에 내일은 무안하다." 

기록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기록이라는 것은 본인의 생각과 가치관, 느낀 점을 남기는 것이다. 과거, 그때 그 상황의 나를 되돌아보고 한 걸음씩 성장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이 노력하고 얼마나 꾸준히 하느냐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어른들이 왜 계속 책을 많이 읽으라는지에 대해서 깨달은 순간이었다. 호기심이 생기고 재미를 느낀 책이라는 것을 다신 놓고 싶지 않다. 꾸준히 읽으면서 내 생각마저 기록하고 싶다. 

댓글